본문 바로가기

자궁경 : 자궁폴립·점막하근종

질문) 자궁경이 경화술보다 폴립의 재발율이 높나요?

질문)

안녕하세요. 최상산부인과에서 최동석 원장님께 자궁경과 경화술을 잘 치료받고, 
덕분에 잘 치료되어서 건강하게 잘 살고 있습니다^^
제가 일전에 정기검진 전에 갑자기 부정출혈이 있어서, 급한대로 회사 근처 산부인과에 갔는데요.
거기서 제가 자궁폴립 때문에 자궁경을 받은걸 듣고는
소파술을 받지 않고  왜 자궁경을 받았냐며..  소파술은 재발율이 적고 자궁경은 재발율이 높다고 하던데요.
전문인이신 원장님 설명을 들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최상의 답변)

질문하신 자궁경과 소파술의 재발율에 대해 말씀드릴께요.

 

자궁내막이 두껍거나, 자궁내막폴립이 의심될 때 자궁경과 소파수술을 시행할 수 있는데,

자궁경은 카메라로 병변을 확인하고 혹만 띄어 내는 시술이고, 

소파수술은 작은 숫가락처럼 생긴 큐렛(curette)이라는 기구로 보지않고 혹은 초음파를 보면서 자궁내막을 긁어 조직을 채취하는 시술을 말합니다. 

만약 효과적을 폴립을 제거했다면 두가지 시술의 재발율, 즉 미래에 폴립이 다시 생길 확률은 같습니다. 

그러나 소파술으로 폴립을 부분적 혹은 완전히 제거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며 정상자궁내막조직에 불필요한 자극이나 손상을 주어 종종 자궁내막유착이라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부작용을 줄이고 폴립만을 제거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 자궁경입니다. 

위내시경이 발달해서 다양한 위질환을 검사하고 치료하는 것과 유사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폴립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였을 경우 자궁경과 소파술의 재발율은 같습니다.

단, 자궁경이 소파술보다 폴립제거율이 높고 

자궁내막 유착과 같은 부작용이 적습니다."

왼쪽 그림: 큐렛을 이용하여 자궁내막 및 폴립을 제거하는 소파수술; 오른쪽 그림: 자궁내시경을 이용해 자궁내부의 모습을 관찰하고 폴립, 점막하근종 등을 제거하는 자궁경시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