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궁과 난소, 그것이 알고 싶다!

자궁이 연동운동을 한다!

자궁의 연동운동에 대해서 들어보신적이 있나요?

위와 장은 연동운동을 해서 음식물을 아래로 보낸다는 것은 익히들 알고 계십니다.

그런데 여성의 자궁이 연동운동을 한다는 것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자궁이 연동운동을 한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된 것은 난임을 깊이 공부할 때 입니다.

자궁의 근육층 중에서 내막에 가까운 곳을 junctional zone, 접합층이라고 하는데 이곳의 근섬유는 장의 연동운동과 유사한 움직임을 보입니다. 



​그런데 장의 연동운동과는 달리 생리주기에 따라 그 방향이 일정한 규칙으로 변합니다.


결국 임신과 월경을 위해서인데  생리주기 초중반까지는 윗방향으로, 즉 정자의 이동을 원활하게 하는 방향으로 연동운동을 하며 생리주기 후반기에는 아랫방향으로 연동운동을 해서 임신에 실패한 자궁내막을 자궁 밖으로 배출하는 것을 도와주는 것입니다.

생리통이 주기적으로 오는 것도 자궁의 연동운동과 무관하지는 않습니다.


정말 자궁은 위대하다^^는 생각을 갖게 하는 대목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자궁의 연동운동의 이상에 의해 자궁내막증과 자궁선근증과 같은 여성질환이 관련된다는 것입니다.

자궁내막증과 자궁선근증은 비슷한 기전에 의해 발생하는데 자궁의 연동운동이 과해지거나 이상이 발생하면 생리혈의 역류가 증가하고 근육층으로의 침투가 일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자궁내막증과 자궁선근증이 난임과 관련있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는데 자궁의 연동운동이 떨어져서 정자의 움직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도 있습니다.

 

이처럼 자궁의 연동운동은 자궁의 기능과 난임,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과 같은 다양한 여성질환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